2013년 2월 19일 화요일

알터네이터(alternator)


Orange Stations 365 알터네이터(alternator) 

자동차 충전 시스템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알터네이터(alternator)는 자동차 내의 모든 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로, 회전중에는 항시 배터리를 가득 충전(fully charge)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알터네이터의 종류와 용량은 대단히 다양하지만 그 구조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발전부인 코일과 마그네틱, 컨트롤부인 레귤레이터(regulator), 그리고 냉각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엔진의 크랭크축과 연결되어 있는 알터네이터(발전기)는 벨트에 의해 돌아가면서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 때 생성된 전기는 교류(AC: Alternating Current)이며, 자동차에 필요한 직류(DC: Direct Current)로 전환되어 레귤레이터(voltage regulator)에 의해 일정하게 전기를 자동차에 공급합니다. 알터네이터의 고장은 주로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키는 알터네이터 내부에 있는 다이오드(diodes)와 레귤레이터(voltage regulator)의 고장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자동차가 3년이 지나거나 100,000km 전후에서 자동차의 충전시스템이 고장이 나기 시작하는데, 그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배터리 모양의 경고등이 들어 오는 경우: 주행중 알터네이터 벨트가 끊어지거나 알터네이터 자체에 이상이 생겨 전기 공급이 차단되면, 자동차 계기판에 배터리 모양의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만약 주행 중 이 배터리경고등이 들어오면, 알터네이터가 전기를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배터리전원만으로 자동차가 운행되므로 20분 이내에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물론 헤드라이트나 에어컨을 킨 경우엔 자동차의 시동은 더 빨리 꺼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시동이 꺼진 후에는 재시동이 어려워 차량을 견인해서 정비소로 옮겨야 합니다. 따라서 주행 중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오면 미루지 마시고, 바로 가까운 정비소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 헤드라이트가 흐려지거나(dim headlights) 시동이 늦게(slow to crank) 걸리는 경우: 엔진 외부에 오일의 유출이 심해 벨트가 오염되어 제대로 전력을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현상이며, 연식이 오래된 차량의 경우 오토매틱벨트 텐셔너의 고장으로 벨트가 느슨해져 발생되기도 합니다. 만약 벨트와 텐셔너의 고장이 아니라면, 전원공급이 약해서 생기는 현상으로 알터네이터의 이상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충전이 잘 안 되는 경우: 주행중에는 알터네이터(발전기)에 의해 항시 배터리가 충전됩니다. 그런데 배터리를 교체한지 얼마 안되어 방전되는 경우에는 충전시스템(charging system)을 점검 즉 (알터네이트 벨트가 늘어나 미끌려 전기 공급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아닌지) 벨트의 상태, 알터네이터와 배터리 연결상태, 배터리 터미날의 부식여부 및 접지확인, 레귤레이터(voltage regulator)의 아웃풋 볼트(output voltage)의 점검을 해야 합니다. 만약 위의 사항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시동이 잘 안 걸리거나 아예 안 걸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어 나사의 조임이 풀리거나 접지의 상태가 부식되어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도 많이 발생됩니다.
4) 알터네이터 노이즈: 알터네이트가 회전할 때 알터네이터 베어링(bearing) 고장이나, 풀리(pulley)가 느슨해지거나 휘어져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노이즈가 발생하면 빠른 시일내에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알터네이터(교류발전기) 교체시기를 3년 혹은 100,000km라고 합니다만 비용이 많이 발생되므로 알터네이터의 이상이 발생하기 전에 교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알터네이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이 있다면 알터네이터 벨트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제때에 교체해 주고 엔진오일의 교체주기를 지키는 것입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