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8일 월요일

등속 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s)


Orange Stations 365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s)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미션(Transmission) 받아서 바퀴에 전달해주는 축이 바로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s)입니다. 등속 조인트는 차량이 방향을 전환할 , 사람의 팔처럼 가운데 관절을 하나 만들어 조향축이 꺽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전륜 구동(front wheel drive) 차량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입니다. 등속 조인트는 , 각각 하나씩 2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에 따라 오른쪽과 왼쪽의 길이는 다르며, 양쪽에 있는 고무부츠(CV boots)내에 그리스(윤활액) 충전되어 있습니다. 등속 조인트의 고장은 CV boots 손상으로 등속 조인트 안의 그리스가 유출(loss of grease) 되거나 오염(contamination)되어 윤활작용이 원할하지 못해 발생됩니다.
그럼 등속 조인트에 이상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조향(steering) 금속성 소리가 발생(popping or clicking noise when turning)하는 경우:
바깥쪽 등속 조인트(outer CV joints) 손상 되거나 마모가 심해서 짧은 금속성 소리가 발생되는 경우입니다. 만약 후진시, 소리가 커지면 등속 조인트가 손상되었다고 있습니다.
2)속도를 내거나 감속시 무거운 물체가 부닥치는 듯한 둔탁한 소리가 나거나 기어를 넣을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clunk when accelerating, decelerating or when putting the transaxle into drive):
안쪽 등속 조인트(inner CV joints) 유격이 발생되어 나는 소리이며, 후진시 소리가 커지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후륜 구동(Rear wheel drive) 차량인 경우, 안쪽이나 바깥쪽 유격이 발생되어 나기도 합니다.
3)낮은 톤의 허밍소리 또는 거렁~거렁~ 같은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humming or growling noise):
발생률은 낮지만, 등속 조인트의 윤활작용(lubrication) 제대로 되지않아 발생되는 소리입니다.
4)주행시 흔들리거나 떠는 경우(shudder or vibration when accelerating):
안쪽 등속 조인트의 마모가 발생되거나 등속 조인트 내부의 베어링의 이상으로 등속 조인트의 발란스가 틀어져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등속 조인트에 이상이 생기면 대부분 소리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그리스의 유출과 오염입니다. 그리스가 유출되거나 오염되는 경우는 대부분 등속 조인트를 보호하는 고무로 만든 부트(CV Boots) 갈라지거나 파손되어 생깁니다. 하지만 CV boots 파손 되지 않았음에도 등속 조인트가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등속 조인트가 바퀴의 각도에 따라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발생되는 고열 때문에 그리스의 점도가 달라져 윤활작용을 제대로 못하여 고장이 경우입니다. 예방은 어렵지만 고열에 버티는 등속 조인트 전용 그리스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에 반드시 확인하는 등속 조인트의 부츠(boots) 등속 조인트를 보호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만약 CV boots 이상이 있다면 미루지 마시고 CV boots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등속 조인트로 이어지는 고장을 막을 있기 때문입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