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9일 화요일

시동이 걸리지 않아요(starter circuit problems)


Orange Stations 365 시동이 걸리지 않아요(starter circuit problems)

어제까지 별문제가 없었던 차가 갑자기 시동이 걸리는이런 당황스러운 경우를 운전자라면 누구나 적어도 한두 번씩 경험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단순히 배터리가 문제인 경우라면 배터리를 점프하여 시동을 걸면 해결이 되지만 시동이 걸리는 경우가 빈번할 경우에는 배터리 외에 다른 문제점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시동이 걸리는 많은 원인들 , 배터리, 시동키(ignition switch), 안전 스위치(브레이크 페달, 클러치 페달), 퓨즈(fuse), 릴레이(relay), 솔레노이드(solenoid), 스타트 모터, 플라 (fly wheel) 구성 되어 있는 자동차의 엔진스타트 회로의 이상으로 시동이 걸리는 케이스에 대해 증상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키를 돌리면 아무런 현상이 없거나, 크래킹(시동을 위한 모터회전)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는 경우
1)배터리 이상: 자동차의 배터리는 발전기로 만든 전력을 모아, 시동모터를 돌려 엔진을 시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 충전이 충분히 되지 않아 엔진 시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교환 시기는 3 정도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배터리는 자동차의 운행상태와 관리에 따라서 수명이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2)퓨즈(fuse) 릴레이(relay) 이상: 자동차 전원 장치의 과부하로 퓨즈가 끊어지거나 릴레이가 고장이 나서 시동이 걸리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간단하게 퓨즈나 릴레이의 교체 만으로도 해결할 있습니다.
3)배터리의 단자(터미널) 커넥터의 이상: 배터리의 단자와 커넥터가 접촉불량이 , 시동모터가 회전하지 않아 딸각딸각 소리를 내며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배터리 케이블의 점검이 필요하며, 단자(터미널) 부식() 흔적이 보인다면 단자의 정비 또한 필요합니다.
4)인히비터 스위치(inhibitor switch) 고장: 인히비터 스위치는 자동변속기의 차량에서 P-N레인지(Range)에서만 시동이 걸리도록 하는 안전장치로, 이상이 생기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5)시동키(ignition switch) 고장: 이니그션은 불을 붙이는 것을 뜻하는데, 키박스 안에 있는 스위치입니다. 엔진을 시동하기 위한 스타트 스위치인 이니그션 스위치가 불량이거나 고장인 경우에는 전원공급이 안되어 시동을 수가 없습니다.
6) 스타트 모터의 고장: 스타트 모터가 시동을 많은 전류를 필요하게 되는데, 많은 전원을 받기 위해 스타트 모터에 이상이 생기면 스타트 모터가 작동하지 않아서 시동이 걸립니다.
2. 크랭킹(시동을 위한 모터회전) 되지만 시동이 걸리는 경우
   1) 플라이 (fly wheel), 스타트 모터의 고장(damaged tooth of  starter motor or fly wheels):
     스타트 모터와 플라이 휠에 있는 기어(teeth) 손상되어 시동이 걸리는 현상입니다. 기어는 주로 시동을  
     걸려고 과도하게 시도할 경우 손상됩니다. 경우 또한 비용이 많이 발생 되오니 시동이 걸린다고 무리
     하게 키를 돌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연료 계통의 고장(fuel system failure) : 자동차 키를 돌리면 스타트 모터가 돌아 가지만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 연료계통의 고장으로 발생 되는 현상 입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