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5일 화요일

연비가 나빠요(bad fuel efficiency)


Orange Stations 365 – 
연비가 나빠요(bad fuel efficiency)

많은 운전자들이 차량유지비의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 좀 더 값이 싼 주유소는 찾으시지만, 정작 자동차의 연비가 예전보다 떨어질 때는 자동차점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연비가 나빠진다는 것은 자동차의 이상증상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의 연비가 떨어지는 여러 가지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낮은 타이어 공기압으로 인한 연비 증감: 기준치보다 낮은 타이어 공기압(low tyre pressure)은 타이어의 접착면을 증가시켜 주행시 도로와의 저항을 크게 만듭니다.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은 연비 향상과 함께 운전의 안전성,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2)점화장치 불량으로 인한 연비 증감: 점화 장치의 불량으로 미스 파이어(misfires)가 발생되어 연료의 낭비와 함께 엔진의 힘도 떨어집니다. 점화 플러그는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플러그의 간극이 멀어져 기준치보다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하여, 연비를 증가 시키며 미스 파이어 발생률도 높아집니다.

3)오염된 에어 필터로 인한 연비 증감: 에어필터는 깨끗한 공기를 기화기에 공급하여 엔진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에어필터가 오염으로 막히면 연료의 과다 공급(rich mixture)으로 불필요한 연료를 소비하게 됩니다. 또한 에어 필터의 오염은 공기 유량 센서(air flow sensor), 맵 센서(mass absolute pressure sensor), 아이들 스피드 밸브(idle speed control valve)의 오염으로 연결되어 엔진이 꺼지는 현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오염된 오일이나 잘못된 오일로 인한 연비 증감: 일반적 10W30 이라는 엔진의 오일의 점도를 사용하는데, 운전자들이 자가 정비를 하는 경우 20W50이라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함으로써 엔진 피스톤의 저항을 늘려 연비가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엔진 오일을 장기간(10,000km 이상 이거나 6개월을 넘긴 차량)에 걸쳐 교체하지 않아 오일이 산화되어 연비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5)브레이크 불량으로 인한 연비 증감: 브레이크 캘리퍼의 불량으로 항상 브레이크가 물려있어 연비가 나빠지는 경우 입니다. 100,000km 이상 주행한 차량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비포장 도로를 많이 주행한 경우 흙먼지가 캘리퍼에 들어가 굳어져 발생되거나, 브레이크 액(brake fluid)이 너무 오염되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연비는 물론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액을 교체하시기 비랍니다.

6)기어 불량으로 인한 연비 증감: 기어의 미끌림 현상으로, 엔진의 동력이 차체에 전달이 되지 않아 연비가 나빠지는 경우입니다. 오토매틱 차량은 정기적으로 트랜스미션 오일(transmission fluid)를 교체하여 미끌림 현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7)냉각 센서, O2 센서 불량으로 인한 연비 증감: 냉각 센서(coolant sensor)는 냉각수의 온도를 PCM(power control module)에 전달해 온도에 따라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을 결정하게 합니다. 냉각센서의 불량으로 연료가 더 많이 분사(rich mixture)되는 경우에 연비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O2 센서(Oxygen sensor)는 배기가스 파이프에 설치되어 있는데, 배기가스에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이 적절하게 분사되었는지를 읽어 PCM에 전달해 정확한 비율로 연료를 분사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오래 된 차량 일수록 센서의 불량이 나타남으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입니다.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면 새 차보다 연비가 나빠지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차량이 연식이 오래되어 연비가 나쁘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정기적인 점검과 정비로 연비 향상과 함께 차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