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9일 화요일

시동이 꺼지는 현상 (Engine Stalling Problems)에 대하여


Orange Stations 365
시동이 꺼지는 현상 (Engine Stalling Problems)에 대하여



아침에 시동(cold start)을 걸고 출발하려고 할 때 시동이 꺼진다거나, 워밍업 후 정상주행을 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상태에서 시동이 꺼지는 경우(재시동시에는 원활하게 시동이 걸림)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그럼 고장원인을 알아볼까요?

1)     전기 문제 : 스파크 플러그(spark plugs), 점화 케이블(ignition leads), 이그니션 코일(ignition coils), 발전기(alternator)의 이상으로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점화불량(misfire)이 발생하여 시동이 꺼지는 경우입니다.

2)     연료 관련(fuel related problems) : 엔진에 연료(feul)를 적절히 공급히 안되 꺼지는 현상 입니다. 연료 필터가 막히거나 연료를 공급하는 펌프(fuel pump),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는 레귤레이터(fuel pressure regulator)의 고장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센서 오류(sensor faulty) : 엔진은 여러 가지 센서(sensors)에 연료의 공급, 점화 타이밍에 따라 움직입니다. 어느 하나 센서에서 이상이 생기면 엔진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냉각수 수온센서(Coolant sensor)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엔진이 충분히 더워지지 않을 경우에 자동차의 엔진은 기준보다 많은 연료(rich fuel mixture)의 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즉 엔진이 충분히 예열될 때까지 엔진의 연료가 적게 공급되거나 분사량의 부족하면, 엔진에서 정확한 공기양을 받아들이지 못해 엔진 부조(불안정한 rpm상태가 나타나는 현상-일명 찐빠현상-)는 물론 시동꺼짐 현상도 동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센서에 이상이 생겨 온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을 조절하는 기능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간단한 청소로 해결되기도 합니다만, 아닐 경우에는 센서를 교체하셔야 됩니다

4)     타임밍 관련(timing issue) :엔진의 흡입, 배기 밸브가 노화되었거나 타이밍벨트를 제때에 교체하지 않아 늘어난 경우에 엔진의 흡입, 배기 밸브의 유격이 커져 엔진룸의 압축력이 부족하게 되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또한 엔진의 헤드 가스켓(head gaskets)의 손상으로 엔진 룸의 압축력이 부족하여 일어나기도 합니다.

5)    배큠 호스(vacuum hose) : 주행 중에는 뚜렷하게 자동차에 문제점은 보이지 않는데 신호 대기시나, 정지해 있을 때 엔진이 덜덜 떨다가 자주 꺼진다면, 엔진에 연결된 여러 개의 호스가(engine vacuum hose)가 낡아서 새거나 빠진 경우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는 간단하게 낡은 호스를 교체하거나 빠진 호스를 제자리에 끼우면 문제점은 사라질 것입니다

6)     자동차 컴퓨터 문제(engine control unit) : 자동차의 엔진은 항상 프로그램 된 데이터(data)에 따라 ECU(Engine Control Unit)가 엔진을 컨트롤하고 있습니다. ECU의 프로그램 상의 오류로 시동이 걸린 후 꺼지는 경우 입니다. 이경우 프로그램을 업데이트(update)하거나, ECU 교체를 해야만 합니다.

Unit 3, 82 Ferry Road Southport
QLD 4215 Tel 07 5679 3838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