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1일 목요일

타이어 마모로 본 내차의 문제점(tyre wear)


Orange Stations 365
타이어 마모로 본 내 차의 문제점(Tyre wear)

운전자가 가장 쉽게 내 차의 문제점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의 마모는 트레드(tread) 전면에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트레드 전면에 이상마모가 발생되었다면 마모형태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불규칙한 마모는 타이어의 공기압,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 조향장치(steering), 서스펜션(suspension)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승차감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만 인식되어 있지만) 서스펜션(suspension)은 타이어를 노면에 확실하게 접지시키는 역할을 하여 차량의 조정성 및 안전성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타이어에 공기압이 정상상태보다 적으면 핸들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승차감이 나빠지며, 타이어의 사이드만 마모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 밖에 어떤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앞 바퀴 안쪽이나 바깥쪽에 편마모가 발생되는 경우(tow wear)
타이어가 안쪽이나 바깥쪽이 마모가 심하다면(tow wear) 단순히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하기보다는 조향장치 양쪽끝에 있어 바퀴와 연결되는 타이 로드 엔드(tie rod ends) 상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타이로드-엔드의 마모가 심하면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되는 원인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안쪽이나 바깥쪽의 편마모가 발생되면 핸들이 약간 기울어져 중앙이 맞지 않은 현상이 동반됩니다. 이 밖에도 스티어링 암(steering arms: 조향장치 양쪽으로 뻗어 바퀴와 연결 되는 부분)이 충격으로 휘거나 오래되어 휘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tow wear가 발생되면 동반되는 증상은 조향 장치의 풀림으로 핸들이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2)타이어가 한쪽에서만 편마모(camber wear)가 진행되는 경우
자동차 양쪽 바퀴에 연결되는 컨트롤암 부쉬(control arm bushes)가 망가지거나, 이 컨트롤 암(control arm)에 연결되는 볼 조인트(ball joints)가 풀리거나 서스펜션이 휘어졌거나 뒤틀어져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대부분 왼쪽 앞 바퀴의 바깥쪽이 심하게 편마모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운전자가 라운드 어바웃을 지날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주행하여 차의 무게중심이 바깥쪽 특히 앞 바퀴 바깥에 집중되어 편마모가 생긴 것입니다. 즉 오른쪽 앞 바퀴에 연결되는 컨트롤암 부쉬(control arm bushings), 볼 조인트(ball joints), 서스펜션(suspension)에 무게 중심이 집중되어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또한 전륜구동 (front wheel drive engine)의 차량에서는 엔진 크래들(engine cradle: 엔진룸 하단에 설치된 ‘’자 형태의 지지대)의 위치가 잘못되어 발생되기도 하고, 앞 바퀴 스프링이 노화되어 앞 바퀴의 캠버(camber: 자동차의 핸들 조작이 쉬워지도록 앞 바퀴의 위쪽을 접지면(接地面)에 대해서 바깥쪽으로 기울인 상태)의 각도가 변형되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3)타이어가 부분적으로(cupped wear) 만 마모가 되는 경우
타이어의 발란스(wheel balance)가 틀어지거나 쇼버(shock absorbers)나 서스펜션(suspension)노화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에 60km 이상의 속도로 주행을 하면 핸들이 위아래로 몹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동반되며, 타이어가 노면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튀는 현상이 반복되어서 편마모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편마모(cupped wear)가 생기면 주행 중 바퀴에서 이상한 소리도 발생됩니다.

이상마모는 트레드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트레드에 나타난 이상마모의 형태에 따라 타이어와 차량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되었을 때 무조건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를 하기보다 편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정비하는 것이 좀더 쾌적하고 안정된 운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전운전을 위해서 타이어 공기압체크와 이상마모의 유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Unit 3, 82 Ferry Road Southport
QLD 4215 Tel 07 5679 3838
Orange Stations Jerry Kim
※ 상기 내용은 자동차 전반적인 상식을 게재한 것이며,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의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Orange Stations에서는 상기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